최고의 디지털 한류, 역시 비보이

6

한국 동영상 중 최초로 구글 TOP100에 오른 영상을 소개해 드렸는데, 이번엔 구글 비디오 메인화면에 오른 한국 영상을 소개해 드립니다. 역시 비보이(B-Boy), 그 중 최고의 팀인 익스트림 크루(Extreme Crew) 2004년 편집 영상입니다.

비보이는 브레이크 댄스를 추는 남자를 지칭하는 것으로 여자가 할 때 비걸(B-Girl)이라고 합니다. 비보이를 힙합댄스와 비슷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 알고보면 전혀 다른 장르입니다.

구글 비디오 메인 화면의 익스트림크로우 영상

익스트림 크루 영상은 구글 비디오에서도 꽤 많은 영상이 올라와 있습니다. 국내에는 이렇다할 대회가 없어서 그런지 비보이들은 정작 한국 보다는 영국을 중심으로 한 외국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기반 없는 곳에서 세계 최강이라니, 자랑스럽네요.

세계 최강의 비보이지만, 한국에서는 아직까지는 마이너 컨텐츠인 것 같아 아쉽습니다. 아래의 영상은 대흥기획에서 제작한 CF인데, 비보이와 국악을 믹스해서 호평을 받은 광고물입니다.

비보이 컨텐츠는 영상물 중 저작권에 비교적 자유로운 몇 안되는 컨텐츠입니다. 비보이에 쓰이는 음악은 보통 영국에서 제작되는 믹스가 허용된 음반을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런 음반은 2차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을 주장하진 않지만, 보통 장당 10만원 이상의 고가로 팔리고 있습니다.

세계 넘버원 컨텐츠인 비보이도 하루빨리 협회를 만드는 등의 시스템이 갖추어져 한국 대표 문화 브랜드로 자리메김 했으면 합니다.

About Author

구글 전문 블로그 "팔글-인사이드 구글"을 2003년 부터 운영했으며, 애드센스와 유사한 애드얼라이언스의 기획&개발에 참여한 바 있다. IT 기업들의 생태계에 대해 관심이 많으며, 광고, 디지털 콘텐츠 판매 등 여러가지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6 Comments

  1. ‘한국 비보이 연합’이라고 하는 비보이들의 협회가 있습니다. 물론 아직까지는 명확한 활동내역을 보이지는 않았고 이번 BOTY(Battle of the year) 2006 Korea 불참의사를 밝혔지요.

  2. 마리오네트 on

    딴지는 아닙니다만~
    크로우(까마귀) -> 크루(CREW) ^^

  3. 크루로 수정했습니다. 감사 ^^
    한국 비보이 연합은 알고는 있는데, 제가 듣는 바에 따르면 팀별로 연합이 안된다고 들었어요. 저도 이 쪽에 발을 담그고 있어서, 비보이 만이 아니라 다른 쪽도 단합이 안되기는 마찬가지 같습니다. 많이 아쉽죠. 비보이들의 문제가 아니라 단장님들의 문제 같던데…
    이 부분에 대해 잘 아시는 분 있을까요?

  4. 그래도 최근에 공연장들을 보면 비보이 전문 공연장들도 생기고
    비보이와 다른 여러 장르의 문화가 합쳐져 공연을 하는 모습도 자주는 아니지만 가끔 볼 수 있는걸 보면 예전보다는 많이 대중화된듯 합니다. ㅋㅋ

  5. 파워무브를 기가막히게 잘하는 것은 좋은데 우리나라 댄서들이 주류의 흐름에 못따라가는 것이 아닌가 하는 느낌도 종종 받습니다. 저는 우리나라에도 뉴스쿨 댄스들이 점차 인기를 얻어 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80년대 후반 부터 90년대에 걸치면서 미국에서도 비보이에 대한 여성들의 함성이 줄어들었습니다.

  6. 국내에 댄스에 관련된 법 개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얼마전까지 댄스 학원 관리를 구청에서 하지 않고 경찰서에서 했어요. 듣는 소문으로 5공때 실세의 마눌님께서 춤바람이 나서 관련 법이 말도 안되게 강화되었다고 하던데…(카바레 다 없애버려~)
    한국에선 비보이만이 아니라 다른 쪽도 문제가 아주 많더군요. 사교댄스 같은 것에 대한 규정을 보면 장난도 아닙니다.

하나의 댓글은 블로그를 풍성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