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엔진을 내가 만든다, 업그래이드 구글 쿱(Co-op)

7

80개 이상의 웹문서를 검색하는 구글 검색엔진을 내 마음대로 조작할 수 있는 프로젝트인 구글 쿱(Google Co-op)에서 커스텀 검색 엔진이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소식은 구글 공식 블로그에서 알려왔지만, 이미 CNETZDNET에서 미리 소식을 알려왔습니다.

구글 쿱을 사용하기 위해선, 구글 쿱 계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미 구글 계정이 있다면, 간단한 몇가지 물음에 답함으로서 구글 쿱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구글 쿱을 이용할 수 있다면, 자신의 검색엔진을 만들 수 있게 되는데, 지금까지 나온 어떤 검색엔진보다 많은 자유도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구글 쿱 검색엔진의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쿱(Co-op)의 제어판

1. 제어판(Control Panel)

구글 앱스와 마찬가지로 제어판이 존재하며, 제어판에서 자신의 검색엔진의 여러가지 설정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기본으로 이름, 설명을 넣을 수 있으며, 여러명이 관리하는 기능을 설정 할 수도 있습니다.

2. 웹사이트 포함 및 제외

원하는 웹사이트 만을 검색할 수 있고, 원하는 웹사이트를 제외할 수도 있습니다. 제외 옵션이 필요한 이유는 구글 쿱에 있는 재미있는 기능 때문입니다. 구글 쿱은 전체 검색결과에서 자신이 지정한 도메인이 포함된 웹사이트를 강조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3. 룩엔필(Look and Feel)

HTML을 수정할 수는 없지만 룩엔필 기능을 이용하면, 링크의 색깔이나 로고 등을 바꿀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의 디자인 수정과 매우 비슷합니다.

4. 협업(Collaboration)

재미있는 기능입니다. 검색엔진을 혼자만 만드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도 포함하려 할 때, 협업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을 보내고, 받는 사람이 승인을 하면 제어판에 접근이 가능하게 됩니다.

5. 애드센스(Make Money)

애드센스 계정이 있다면, 아이디와 몇가지 정보를 넣음으로서 광고가 나오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연결은 언제든지 취소가 가능합니다.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애드센스 계정 소유주에게 메일이 전송되며, 승인을 하면 www.google.com/coop에서 자신의 계정에 접근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 부분은 약간 복잡한 것 같지만, 애드센스는 웹사이트에서 계정관리를 할 수 있는 시스템(APIs)가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필요한 절차입니다.

6. 진화된 관리

위의 기능들을 파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당연하겠지만, 파일 포멧은 OPML format, the TSV format 또는 XML format을 사용합니다.

7. 다중 검색엔진

개인은 여러개의 검색엔진을 제작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8. 구글 마커(Google Maker)

한번의 클릭으로 검색엔진에 웹사이트를 포함시키는 등의 일을 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합니다.

간단하게 설명을 한 이유는 한번 사용해 보면 쉽게 사용법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의 기능을 대충 설정하면 자신의 웹사이트 혹은 블로그 등에 넣을 수 있는 코드를 부여받을 수 있는데, 코드가 없이도 자신의 검색엔진을 쓸 수 있는 주소를 제공합니다.

이삼구글 검색엔진 포 구글 쿱

이삼구글에선 DNSever.com의 도움을 받아, 새로운 검색엔진을 설정했습니다.

http://s.repl.net/

새로운 검색엔진을 만들면 한글이 제대로 입력되지만, 설정을 수정하게 되면 한글이 입력되지 않습니다. 구글의 새로운 툴들은 항상 다국어 부분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삼구글 검색 엔진을 구글에 대한 자료를 전문으로 찾는 엔진으로 발전시키려 합니다. 협업하실 분은 위의 주소로 접속해서 신청해보세요.

Update. Co-op의 표기를 정할 때, 이삼구글에선 쿱이라는 간단한 글자를 사용했습니다. 코웁이나 코업 등이 맞는 발음이겠지만, 그런 식으로 표기를 정하게 되면 Google Analytics 같은 서비스를 표기하는데 무척 어렵게 됩니다.
따라서, 이삼구글에선 구글 서비스의 한글 공식 명칭을 사용하며, 정해지지 않은 서비스 명칭은 최대한 간단하게 표기할 수 있는 형식을 빌려옵니다.(나그네님 감사~)

About Author

구글 전문 블로그 "팔글-인사이드 구글"을 2003년 부터 운영했으며, 애드센스와 유사한 애드얼라이언스의 기획&개발에 참여한 바 있다. IT 기업들의 생태계에 대해 관심이 많으며, 광고, 디지털 콘텐츠 판매 등 여러가지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7 Comments

  1. 멋진데요. 잘 모르겟지만 네이버나 다음,empas같은곳에서 검색엔진기술 개발할 필요가 없어질수도 있는 건가요. 구글엔진을 사용해서 자신만의 검색을 가질수 있다면 말이에요, daum은 이미 웹검색에 구글을 사용하는거 같던데.

    원래의 구글엔진에 포함되지 않도록 한 사이트를 검색엔진으로 만드는 방법은 없죠?

    이거보니 복잡한 생각이 많이 드네요.

  2. 검색엔진의 개인화라는 주제를 색다른 시각에서 보게 하네요. 얼떨결에 collaboration 신청했는데 드랍하셔도 됩니다.. :)

  3. 삼구님의 글을 읽으면서 또한번 생각해보게 되네요.

    개인화 되어있는 검색엔진이라…

    상상력의 끝은 어디일가요? ^^

  4. 제 블로그에 달아봤는데.. Look & Feel에서 설정한것은 그냥 검색결과 페이지에서만 보이네요.. 그리고 제 사이트에서만 검색하게 만들었는데.. 제 사이트의 내용은 전혀 출력이 안됩니다.. ㅡ.ㅡ
    암튼.. 또 하나의 애드센스 관련 수입원이 탄생했네요.. ㅎㅎ

  5. 쿱이 아니고 코업(혹은 코옵)이라고 하시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6. 웹초보님 블로그에 코드를 넣으셨군요. 이삼구글 블로그에도 어제 적당한 형식으로 넣었습니다.
    결과 페이지를 디자인 할 수 있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구글 쿱을 쓰지 않아도 애드센스에 추가되었습니다.

하나의 댓글은 블로그를 풍성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