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아이폰 OS인 iOS4, 뛰어난 기능과 실망스런 U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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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시간으로 2010년 6월 22일, Apple은 새로운 아이폰 OS인 iOS4를 업데이트 파일을 아이튠스를 이용해 배포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가장 논란이 많이 된 부분이 바로 멀티태스킹과 폴더 기능일 것이다. 이 두가지 기능은 아이폰의 바탕화면을 다루는 스프링보드의 UI를 수정한다는 점에서 매우 큰 변화라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사용자가 원하지 않더라도 되돌릴 수 없기 때문이다. 이 두가지 변화는 어쩔 수 없었다 손 치더라도 매우 실망스럽다.

컴퓨터를 전공하지 않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싫어하는 것은 2단계 트리구조다. iOS4에서 폴더라는 것이 생기면서 바탕화면을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겠지만, 사용자 입장에서 보면 모든 앱들이 어느 폴더에 들어있는지 기억해야 하는 부담이 생긴다. 게다가 자주 쓰는 앱은 첫페이지에 놓기 때문에 폴더 안에 있는 앱과 폴더 밖에 있는 앱의 일관성을 만들 수 조차 없다. 이런 혼란을 왜 만들었는지 이해할 수 없다.

예를 들어보자. 예전 아이폰이나 아이팟을 누군가에게 선물할 때는 별다른 설명을 할 필요가 없다. 유일하게 알아야 하는 것은 DRM이 걸려 있는 음악 파일을 아이폰에 넣는 법이다. 유일한 규칙은 드래그를 이용해서 스프링보드의 페이지를 이동해 원하는 앱을 실행하는 것 뿐이다. 홈 버튼을 두번 누른다던지, 세 손가락으로 탭을 한다던지 하는 예외적인 기능은 몰라도 아이폰을 사용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

하지만, iOS4에 와서 누군가에게 사용법을 설명한다면 매우 난감한 문제에 빠지게 된다. 도대체 이런 UI에서 멀티태스킹과 폴더를 어떻게 설명하란 말인가? 전통적인 윈도우보다는 훨씬 쉬운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설명이 필요없는 애플 UI라는 타이틀은 iOS4부터 쓸 수 없게 되었다.

iOS4에 폴더라는 것이 나오면서 생기는 복잡도는 사실 엄청나다. 첫페이지와 두 번째 이후의 페이지간 간극이 벌어질 수 밖에 없다. 윈도우에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두 가지 방식인 바탕화면의 바로가기 아이콘과 시작 버튼을 눌렀을 때 나오는 프로그램 리스트 둘 다 다루어야 한다는 콘셉트와 비슷해 진 것이다. 기존 아이폰의 심플함은 모든 UI가 1단계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폴더도 없으며 현재 떠 있는 앱을 다룰 필요도 없는 것이다. 눈에 보이는 것이 그것이고, 그것은 거기에만 존재한다.

애플은 애플 스타일로 이 두가지를 다룰 수 있었다. 즉, 2단계를 만들지 않고 1단계 만으로 폴더와 멀티태스킹 모두를 가능하게 만들 수 있었다. 어떻게 가능할까?

2단계를 없애기 위해 아이폰의 모든 앱은 페이지 안에 있어야 한다. 그것이 실행 중인 앱이건 실행되지 않고 있는 앱이건 마찬가지다. 이런 명제로 생각한다면, 폴더 대신 페이지로 가는 용도의 앱을 사용자가 만들 수 있어야 한다. 사파리 브라우져에서 특정 웹사이트의 바로가기를 바탕화면에 놓는 것과 마찬가지로, 3페이지를 아이폰으로 만들어서 다른 앱과 똑같이 배치시킨다.

그리고, 멀티태스킹을 사용하기 위해서 실행 중인 앱을 한 화면에서 보는 UI 따위는 버리고, 아이콘에 변화를 준다. 예를 들어서 환한 아우라를 보여 준다던지, 아니면 그림자 효과를 넣는다. 조금 더 직관적으로 만든다면, 현재 페이지를 알려주는 페이지 인디케이터에 현재 떠 있는 앱이 속한 페이지를 약간 푸른 색으로 만들면 좋을 것이다. 실행 중인 앱을 죽이기 위해서는 당연하겠지만 스윕-swipe 액션(탭을 한 후 옆으로 빠르게 드래그 하는 액션으로 이메일 리스트에서 특정 메일을 리스트 상에서 지울 때 사용한다)을 적용한다.

이 블로그에서 제안하는 방식이 옮건 그르건 간에 애플이 2단계 트리 구조를 UI에 집어 넣자마자 아이폰은 더 이상 장난감이 아닌 컴퓨터가 된다. 그리고, 그 컴퓨터는 사용자가 사용법을 위한 문서를 따로 봐야 한다는 의미다. 운전을 가르치는 일과 윈도우 사용법을 가르치는 것의 공통점은 그 두가지 모두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 모두에게 스트래스를 준다는 것이다.

P.S.
1. 이번 UI 변경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싫은 것은 홈버튼 더블 클릭을 이용해서 아이팟을 띄울 수 없다는 점이다.
2. iOS4로 업데이트 한 후에 8페이지 정도가 폴더 기능을 이용해서 3페이지로 줄었다. 페이지가 줄었다는 것이 전혀 편리하지 않다.
3. 폴더 이름을 정하기 위해 무려 한 시간이나 소비를 해야 했고, 적지 않는 횟수로 앱을 실행할 때 마다 어떤 폴더에 넣었는지 기억을 더듬어야 했다.
4. HTC의 Desire에 사용된 SenseUI 보다 아이폰이 더 좋다라고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수 있을까 고민 중이다.

About Author

구글 전문 블로그 "팔글-인사이드 구글"을 2003년 부터 운영했으며, 애드센스와 유사한 애드얼라이언스의 기획&개발에 참여한 바 있다. IT 기업들의 생태계에 대해 관심이 많으며, 광고, 디지털 콘텐츠 판매 등 여러가지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31 Comments

  1. Pingback: Tweets that mention 새로운 아이폰 OS인 iOS4, 뛰어난 기능과 실망스런 UI - 팔글 – 인사이드 구글 -- Topsy.com

  2. 맞습니다. 저도 폴더기능이 있어서 만들어봤는데 굉장히 혼돈이 오네요.
    뭐가 어디에 박혀있는지 한참 찾아야 하고 한 페이지에 폴더만 가득 채워넣으니 애플만의 아이콘의 멋드러짐이 하나도 안보이더군요.
    그냥 페이지를 막 돌아다니면서 찾는게 더 빠를듯합니다.

  3. 이런 시각도 있다는게 신기하네요.
    멀티태스킹은 뒤로 하고, 일단 폴더만 보면,

    일단 2단계 트리 구조라는게 무엇있지 모르겠습니다. 일단 아이폰의 폴더는 트리구조도 아니구요. 그리고 비전공자가 왜 그걸 싫어하는지도 와닿지 않네요. 지금 당장 비전공자, 컴퓨터도 딱 인터넷만 하는 사람에게 폴더 가르쳐준다면, 딱 5초 걸릴듯 합니다.

    그리고 전 가장 기다리던 기능이 폴더 기능이었는데요. 물론 불편한 점은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 UI 에서는 페이지 제한이라던가 한페이지에 넣을 수 있는 어플 수가 한정되어 있으니 여러가지로 훨씬 더 불편했습니다. (즉, 11페이지에 음악 어플들을 모아두고, 특정 어플을 찾으려면 10페이지를 이동해야 했던 것이죠. – 전 11페이지 이상 뒀기 때문에 그 이상 움직여야 했습니다.)

    하지만 폴더를 통해 한두페이지만 보면 음악 폴더가 있고, 거기서 원하는 어플을 찾으면 됩니다. 훨씬 빠르고 편하죠.
    (두 경우 그냥 검색을 할 수도 있습니다만..)

    단, 저도 멀티태스킹은 좀 문제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이건 말씀하신대로 설명하기 힘들것 같아요. 그런데 이 글에서는 폴더 기능과 멀티태스킹 기능을 잘 구분이 안된게 아닌가 의문점이 드는데요. 어찌됐건 멀티태스킹은 저도 참 복잡하다고 생각이 드는데, 트리구조도 아닌 폴더 기능을 트리구조라고 하면서 복잡하다고 하시는건 잘이해가 안되네요 ^^;;

    PS 1. 아이팟 띄우는거 됩니다.
    PS 2. 참고로 저는 대략 20페이지 이상에서 3페이지로 줄었습니다. 첫페이지는 퀵 페이지로 자주 쓰는 어플들은 대부분 폴더에 안넣고 그냥 어플 그대로를 두고 있죠. 그리고 여러 반응을 보면, 편리하다는 반응들이 90% 이상입니다. 뭐, 이부분에 대해서는 개인 호불호니 더이상 말할 필요는 없겠죠.
    PS 3. 한시간까지는 아니지만, 저도 고민할 때는 있었습니다. 이건 뭐 어쩔 수 없죠. 문제라면 문제고, 아니라면 아닐 수 있는 부분인 것 같네요.

  4. 추가기능인데 왜 그러시는지?
    헷갈리면 폴더기능 안쓰면 되는것이고,
    폴더 네이밍 센스가 부족한 것이지요.
    니드포스피드. 식물앤좀비, 스트리트파이터 넣어놓고 ‘게임어플’이라고 폴더명 해놨는데 못찾는 사람이 이상한 것이고.
    포토샵 등등 사진 어플 넣어넣고 ‘사진어플’이라고 해놨는데 못찾는게 이상한거지…
    진짜 구분이 헷갈린건 그냥 폴더 안넣으면 되죠.

    그리고 홈버튼 두번클릭은… 세번클릭 기능에 추가될 수도 있는 사항이고, 멀티테스킹을 3번클릭으로 할 수도 있을텐데.

    요점은, “다 쓰기 나름”

  5. 애초에 폴더를 생성하며 앱을 모을때, 폴더네임과 앱의 분류만 잘해놓으면

    어디에 뭐가 있는지 바로 알수 있더군요.

    폴더에 앱 12개 안채우고 9개까지만 넣는것도 도움되고요..

  6. 3. 폴더 이름을 정하기 위해 무려 한 시간이나 소비를 해야 했고, 적지 않는 횟수로 앱을 실행할 때 마다 어떤 폴더에 넣었는지 기억을 더듬어야 했다.

    -> 뭐…멀티태스킹이나 2중 폴더의 불편함 등은 충분히 공감합니다만, 3번은 좀 아닌것 같네요 ㅋㅋ;; 이건 다분히 개인적인 느낌이거든요.

  7. 멀티태스킹의견은 일정부분 동감합니다만, 폴더 기능은 전혀 공감할수가 없네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2단계 트리구조를 싫어하나요?? 복잡한 트리구조를 싫어하지 고작 2개의 트리구조는 트리도 아니죠.;
    3이상이 가면 복잡하기는 하겠지만, 단 1개의 폴더를 가지고 트리구조를 논하기엔 비약이 좀 지나친듯합니다.

  8. 부연 설명이 필요할 것 같네요. 아이폰의 UI 상 1단계는 스프링보드의 “페이지”입니다. 폴더가 있다면 “페이지”라는 노드 밑에 존재하게 되죠. 특정 앱을 찾기 위해서는 “페이지”를 찾은 후 “폴더”를 열어야 합니다. 이래서 2단계라고 했던 것이에요. 폴더 자체는 1단계고 트리도 아니죠.

    폴더 기능은 익숙해 지면 편할지 모르겠습니다. 이 문제의 열쇠는 어떻게 폴더를 구성하고 어떤 규칙을 만드느냐에 달려 있겠지요.

    개인적으로 폴더가 굉장히 복잡하게 느껴지는 이유는 갯수제한이 있다는 점입니다. 애플은 앱에 속한 카테고리 이름이 디폴트 폴더 이름으로 지정되게 해 놨습니다. 다시 말해서, 애플에서 미리 정한 카테고리 이름대로 앱을 차곡차곡 넣는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겠죠. 하지만, 갯수 제한으로 인해 사용자는 비슷한 앱인데도 불구하고 폴더를 하나 더 만들어야 합니다.

    전 게임 폴더 이름을 30분 간의 고민 끝에 다음과 같이 정했어요.

    1. 게임-행동
    2. 게임-단순
    3. 게임-아케
    4. 게임-두뇌

    그리고, 앱의 갯수를 적당히 맞추기 위해 몇개의 카테고리는 하나로 합쳤습니다.

    1. 지도와 위치
    2. 뉴스 블로그
    3. 음악과 영상

    기타라는 폴더를 만들기 싫어서 다음과 같은 폴더도 만들었죠.

    1. 메시지
    2. 금융
    3. 비즈니스
    4. 론리플래닛
    5. 포탈

    지금 제 폰에 설치된 앱은 이대로라면 사용하는데 불편함은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가 앱을 50개 정도 새로 다운을 받는다면 아마도 이 폴더들은 어떤 식으로던 변경이 되야 하겠죠.

    전 첫 페이지에서 특정 페이지로 가는 아이콘을 만들 수 있게만 해 주면 폴더는 사용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로 다운 할 때마다 어떤 폴더에 넣을지 고민하게 되고, 몇 달에 한번 씩은 폴더에 들어가 있지 않은 앱을 위해서 폴더 구조를 바꾸어야 겠죠.

    애플은 MS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말이죠…

  9. 우주미아 on

    매우 동감합니다.
    폴더 기능이 생겨 몇페이지에 달하던 어플들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어 편하기도 하지만, 애플이 그동안 가져온 이미지와는 사뭇 다르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2단계가 복잡하다 불편하다 아니다를 떠나서 애플스러움은 확실히 적어졌다고 봅니다. 전에는 아이콘을 보고 어플을 찾았다면, 이젠 텍스트를 보고 폴더를 찾아서 어플을 찾아야 하니까요. (폴더에 담음으로 아이콘을 볼 수 없는 건 정말 안타까운 일이지요)

  10. 소율아빠 on

    멀티태스크는 일부 공감합니다만, 폴더기능에 딴지거는건 에러네요.
    불편하면 안쓰면 되는, 어디까지나 사용자 선택적인 기능입니다. 분류가 필요한 사람들만 써도 되는거지요. 이건 선택사항이기 때문에 개인적인 기호를 가지고 아무리 깔려고 해도 깔게 없습니다.

  11. 폴더 기능 상당히 혁신적으로 생각하느데요…ㅋㅋ 앱스토어에 등록에 카테고리에 따라 자동으로 폴더 이름 만들어주고…카테고리에 맞는 아이콘만 모아서 관리 가능하고 게다가 이름은 사용자가 맘대로 바꿀 수 있으니 좋은데요…
    그리고 폴더 기능 맘에 안 들면 안 쓰면 되는 거 아니겠습니다…괜한 걱정을…괜한 트집을…ㅎㅎ

  12. 11페이지 사용하다보니 폴더기능이 젤 필요했습니다 ^^

  13. Pingback: drzekil의 Talk about Apple

  14. 폴더에 아이콘을 꼭 집어넣어달라고 한 적은 없는데요? ;;

    멀티태스킹 쓰라고 한적도 없고요;;

  15. 복잡할수도 있지만..
    11페이지에서 찾는것보다 2-3페이지의 폴더를 뒤지는게 개인적으로는 더 빨랐던것 같습니다..
    전 이름 지정하는것도 귀차나서 게임1, 게임2… 이런식으로 만들어두었는데요..
    그 안에서 찾는게 더 편하더군요..
    그래서 폴더기능이 더 편하다는 생각입니다..

  16. 상당히 공감합니다. 저도 폴더를 만드는 직관적인 UI에 감탄했고, 3페이지로 줄어든 화면에 뿌듯했습니다. 하지만 앱의 관리가 어려워지는 상황에 대한 정답이 과연 폴더일까 의문이 드는 것도 사실이네요.

    결국 지금의 추세대로 앱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그 수가 많아지면, 애플이 그동안 유지해오던 절제된 UI의 미덕을 지키는 것이 점점 어려워질 것입니다. 지금은 1~20페이지 짜리 목록을 1/10로 줄여 놓았지만, 언젠가 다시 폴더의 폴더가 필요한 시점이 올 수도 있겠죠. 근본적으로는 사용자들이 수백개의 앱을 설치해야 하는 상황 자체에 대한 고민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17. 폴더 기능을 안 쓰시면 되지 않을까요???

    억지로 폴더로 모으라고 한 사람도 없습니다.

    폴더가 편한 사람은 폴더를 쓰면 되고 아니면 안 쓰면 되는데 ;;;

  18. 맞는 말씀입니다.
    맘에 안 들면 안 쓰면 되지…라는 댓글들이 보이는데, 좀 포인트가 안 맞는 게 아닐지…
    본문에서는 아이폰의 iOS에 대해 학습해야만 익힐 수 있는 비 직관적인 UI가 늘어난 것에 대한 지적을 적으신 게 주된 내용이라고 보여집니다.
    이건 분명히 지금까지의 애플 아이폰의 장점 중 쉬운 사용성이라는 부분을 무색하게 만드는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19. 기존 사용자들의 상당수가 요구했던 기능들 중 일부였고 여러 고민 끝에 나왔음이 분명할텐데 맘에 안드는 사용자들은 안쓰면 된다는 말이 왜 포인트가 안맞는 것인지요… 이해 안가는 글에 이해 안가는 덧글들 뿐이로군요…

  20. 이거아시는지? 윈도우에서 나온 폴더개념은 애플이먼저시작한겁니다..

  21. 스윕 액션으로 앱을 킬하는것도 비효율적인거 같습니다.
    일일이 페이지를 찾아다니며 스윕하느것도 비효율적인거 같아요

  22. 더블클릭으로 아이팟 띄울수있는데.. 좀더 써보고 얘길 하던가요
    그리고 스팟라이트 안쓰는거보니 맥유저는 아닌듯?

  23. 님 폴더기능은 필수로 해야하는게아니라 선택입니다.
    꼭 몇시간을 들여서 모든엡을 폴더로 분류를해야하는게 아니라
    엡이 너무 많은거 같고 혹 필요없고 잘 안쓰는 엡들을 하나로 묶고 싶을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게 폴더라는것입니다.
    또 Home버튼을 두번누르는게 맘에 안드시면 그냥 예전에 하시는것처럼 Home버튼 한번누르셔서 홈매뉴에 가셔서 원하시는 엡실행하시면 Home버튼 두번 누르는 것과 같은 멀티테스킹의 효과가 됩니다.

    쓰기 실으시면 안쓰시면 되는거죠~^^
    그져 유저들이 기역해두면 더빨리 iPhone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두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24. 홈 버튼 더블클릭 후에 왼쪽으로만 밀어보셨나보군요..
    오른쪽으로 밀면 아이팟 컨트롤이 이번 버전보다 더 편하게 제목까지 보여줍니다.

  25. 많은 정보가 생기면 검색이 발전하듯이 어플의 폴더 기능이 아이폰 검색 기능을 발전시킬지도 모르겠다라는 생각이 드네요…폴더의 어플들은 아이폰 검색으로 바로 찾아 들어갈 수 있던데요….폴더 별로 찾기 말고, 검색하세요^^

  26. 놀라운 분들이 많네요. 새로 추가된 기능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안쓰면 그만이다? 죄송하지만 사용자의 진지한 고민이 본인에게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마음에 들지 않으면” 글을 보지 마시길 부탁드립니다.
    찌질한 글이 넘처나는 웹에서 이런 흥미롭고 훌륭한 분석 글은 오랜만이라 반가웠는데 반응이 한심하기 짝이 없네요. 기운빠지는 댓글들….

  27. 멀티테스킹은 의식해서 안해도 (예전처럼 사용해도) 자동으로 구연되는 기능이고, 폴더 개념은 정리하는 습관 나름 인 것 같습니다. 정불편하시다면 개선방법을 제안해보는건 어떨까요?
    더블클릭시 행동을 선택 못한다는 점 제외하고는 글의 전반적인 내용을 공감하기 힘드네요.

  28. 그리고 머지않아 스마트폴더가 생기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

  29. 멍청한 댓글이 너무나도 많네요. 폴더가 불편하다??? 그럼 어떻게 하면 편할까요? 뭘 해줘도 불평불만들뿐 이네요. 제생각엔 이정도의 폴더기능도 최대한의 많은 장점을 커버하는 정말 잘된 UI 라고 생각합니다. 완전무결한 UI 는 지구상에 존재할수 없습니다. 어느것이나 일장일단이 있지요. 폴더가 없을때의 장점도 있고 폴더가 생기고나서의 장,단점이 존재하는건 당연합니다. 폴더가 없을때 고민을 안했다고요?? 고민을 안하긴 개뿔안합니까? 내가 찾고자 하는 앱이 어딧는지 찾는건 고민 아닙니까? 폴더이름 정하는데 30분이 걸린건 머리가 나빠서지 애플의 UI 가 최악이라서 그런게 아닙니다. 지가 멍청한걸 가지고 왜 만든사람을 욕하는지 이해가 안되네요. 그렇게 불만이면 어디한번 모범적 사례 찾아가지고 와서 해결책을 제시하던가요. 저 위에 바탕화면에 해당페이지로 가는 단축아이콘 만들면 폴더 안쓰겠다는 분도 계신데 그게 폴더랑 무슨 차이가 있나요? 정말 어처구니가 없어서 웃기지도 않네요. 무슨 초딩들 수준도 아니고..어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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