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공익광고까지 수익으로?

3

구글 애드센스는 대표적인 문맥광고로서 웹페이지들의 문맥에 맞는 맞춤형 광고를 제공해 줍니다. 하지만, 웹사이트에 적당한 광고주가 없거나, 몇가지의 이유로 공익광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외국에서는 공익광고에서 나오는 대체광고로 수익을 발생시키려하는 회사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가 있기 전 한국에선 일반인들이 광고주모집에 관여를 하지 않고 할 수 있는 광고로 제휴마케팅이라는 것이 있었습니다.

제휴마케팅이란, 어떤 회사가 광고주(머천트)를 모집하고, 웹퍼블리셔(에필리에이트)를 모집해서 그 둘을 연결시켜주고, 광고 효과가 생길 경우 수익을 적절하게 분배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제휴마케팅의 장점은 광고주 입장에서는 자신이 원하는 액션(회원가입 혹은 매출발생)이 취해졌을 경우에만 광고비를 지불한다는 것이고, 단점은 웹퍼블리셔 입장에서 지극히 수익이 낮을 뿐 아니라 노출에 대해서는 전혀 보상을 받지 못한다는 것입니다.(제휴마케팅에 노출에 대한 수수료 지급 시스템도 이미 있기는 하지만 전혀 사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웹퍼블리셔 입장에서 제휴마케팅이 좋은 점은 배너를 클릭한 사람은 어느 경로로 클릭을 했건 전혀 신경쓸 일이 없다는 것입니다. 즉, 시작페이지를 해킹하건, 이메일로 발송을 하건, 그보다 악질적인 방법을 사용하건 간에 클릭을 한 사람이 광고주가 원하는 엑션을 취하면 수익을 배분받게 됩니다.

즉, 제휴마케팅의 광고주를 구글 애드센스의 대체광고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약관에는 애드센스와 같은 문맥광고를 사용하는건 약관 위반이 되지만, 순수 배너를 사용하는 것은 약관에 반하지 않습니다.

아래는 이런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는 사이트의 관련 내용입니다.

대체광고활용회사

If you use Google’s AdSense program to earn money from your website, now you can increase the amount of revenue you make automatically.

만약 당신이 웹사이트에서 돈을 벌기 위해서 구글 애드센스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면, 지금 당신은 자동으로 수익을 증가할 수 있습니다.

Most online ad programs, including Google, will sometimes show default ads, or public service announcements (PSAs) when they have no paying ads to show. This can happen for many reasons, especially when their ad code crawls your pages.

구글을 포함해서 대부분의 온라인 광고 프로그램들은 때때로 노출시 수익이 없는 기본광고 공익 서비스 공지(PSAs)를 보여줍니다. 이 것은 많은 이유에서 – 특히 그들의 광고 코드가 당신의 페이지들을 크롤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AlternateURL lets you replace those ads with paying ads. You could be wasting a lot of adviews — and losing a lot of money — by not replacing AdSense PSA ads.

AlternateURL은 당신에게 이런 광고를 지불되는 광고로 대체시킵니다. 당신은 애드센스 공익광고를 대체하지 않음으로서 많은 광고 노출을 버릴 수 있고, 많은 돈을 날릴 수도 있습니다.

By using an AlternateURL you’ll make money on all your traffic. All you need to do is use the URL we provide to replace the default or PSA ads.

AlternateURL로 인해서 당신은 모든 트래픽에 돈을 벌 수 있을 것입니다. 당신이 기본광고 또는 공익광고 대신 우리가 드리는 URL을 사용하기만 하면 됩니다.

한국의 제휴마케팅 회사들이 이런 니치마켓에 신경을 쓰게 되는지 지켜보도록 하는 것도 재밌을 것 같네요.

About Author

구글 전문 블로그 "팔글-인사이드 구글"을 2003년 부터 운영했으며, 애드센스와 유사한 애드얼라이언스의 기획&개발에 참여한 바 있다. IT 기업들의 생태계에 대해 관심이 많으며, 광고, 디지털 콘텐츠 판매 등 여러가지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3 Comments

  1. 저도 외국에서 그런다길래 국내 제휴마케팅사를 알아봤지만 없더군요. 순수 자신이 제휴마케팅사에서 얻은 광고코드를 대체광고에 맞도록 수종을 하면 가능하기도 할 듯 했는데 거기까진 제 능력밖이라서..

  2. 제휴마케팅사의 인증시스템은 별게 없지만, 광고주가 승인된 사이트에만 게시하게 되어있습니다. 물론 약관상으로만 그렇지만… 그것만 아니면 바로 적용도 가능할텐데 혹시 이 글 보시는 분 중 제휴마케팅사 직원분 계시면 한번 생각해 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하네요. :-)

  3. Pingback: Conan Media

하나의 댓글은 블로그를 풍성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