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후!보다 더 야후!같은 하나포스 검색

3 minute read

하나포스는 포탈사이트 순위로는 높지 않지만 나름의 매니아를 가지고 있는 커뮤니티입니다. 그런 하나포스에서 웹검색을 해보면 꽤 괜찮은 검색결과가 나온다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국내 어떤 검색엔진과도 같지 않은 결과를 쏟아냅니다. 어떻게 된 것일까요?

결과적으로 이야기하면 하나포스는 야후닷컴의 검색결과를 그대로 보여줍니다. 하나포스의 웹검색 도움말을 보면 이런 문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나포스닷컴 웹페이지 검색은 YST(Yahoo! Search Technology)로 부터 제공받는 웹페이지 DB로 전세계의 웹페이지를 크롤링하여 가장 최신의 풍부한 검색결과를 제공합니다.

즉, 야후닷컴에서 검색한 결과와 완전히 같습니다. 그런데 왜 검색결과가 처음보는 리스트일까요?

그렇습니다. 야후닷컴의 웹검색 결과와 야후코리아의 웹검색 결과가 같지 않기 때문입니다. 비슷한 것이 아니라 다른 검색엔진이라고 해도 믿을 수 있을만큼 차이가 납니다.

야후코리아의 웹문서 검색결과가 야후닷컴의 검색결과와 왜 다른지는 확실하게 나온 문서를 찾지는 못했지만 야후코리아의 웹문서검색이 야후닷컴의 결과를 필터링하는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그렇다면 야후코리아는 필터링을 하나?

“팔글”로 검색한 결과는 야후닷컴(한글검색으로 세팅)이 6830건인데 반해 야후코리아는 2900건을 검색해냅니다. 반면 하나포스는 42건을 검색해냅니다. 검색결과는 야후닷컴과 하나포스가 완전히 같고, 야후코리아는 차이가 납니다.

하나포스와 와이즈넛의 관계는?

powered by 와이즈넛

하나포스의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우측 스카이스크래퍼 바로 밑을 보면 Powered By Korea Wisenut 로고를 볼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는 야후엔진을 사용하는데 왜 이 로고가 들어가 있는 것일까요? 해답은 광고에 있었습니다.

하나포스에는 오버추어의 광고 바로 밑에 프리미엄 광고섹션이 있습니다. 그리고, 가끔 스카이스크래퍼 대신 텍스트 광고가 뜨는 경우도 있는데 그 광고를 제공하는 회사가 와이즈넛입니다. 그렇다면 광고대행을 해주는데 마치 검색결과를 제공하는 것 처럼 Powered 로고를 사용한 것일까요? 확실하진 않지만 여러경로로 테스트를 해 본 결과로는 그것이 맞는것 같습니다.

와이즈넛은 국산 검색엔진으로는 그래도 가장 나은 성능을 보여주는 것으로 평가를 하고 있는데, 엠파스 검색과 마찬가지로 문자셋이 EUC-KR로 된 웹사이트만 제대로 표시를 해 주기 때문에 잘 쓰지 않는 검색엔진입니다.

논외, 스카우터 돌아오라

포탈 5사를 제외한 나머지 사이트의 경우는 자체적으로 검색엔진을 개발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아쉽게도 광고 영업력을 앞세운 두개의 회사들이 독점적으로 엔진을 공급하고 있는데 그 질이 최악입니다.

제작년에 스카우터라는 개인이 제작한 검색엔진이 있었습니다. 구글과 정말 비슷한 검색결과와 속도를 보여주고 유니코드건 그렇지 않건간에 제대로 작동되는 개인적으로 매우 좋아하는 웹사이트였는데, 그 사이트 운영자님이 비용때문인지 시간이 없어서 인지 사이트를 폐쇄해버린 일이 있었습니다. 아마 국산중에는 최고 성능을 보여주지 않았나 싶었는데, 어서빨리 복구를 하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네요.

Update.

PHPSCHOOL에 스카우터 제작자님께서 쓰신 글을 찾았네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