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뉴스 한국, 피드 지원

2 minute read

구글 뉴스가 베타가 아닌 정식버젼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반해 구글 뉴스 한국은 아직 베타버젼를 떼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 뉴스 한국은 피드(Feeds)를 지원하게 되어 RSS 리더등으로 원하는 키워드의 뉴스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피드는 자료를 쉽게 이동시킬 수 있는 XML 포멧의 일종으로 피드가 지원되게 되면 자신의 사이트에 최신 내용을 업데이트 할 수 있고, 리더를 이용해서 쉽게 컨텐츠를 제공받게 되는 등 사용상의 잇점이 있습니다. 현재 많이 쓰이고 있는 피드 형식은 RSS와 ATOM 두가지인데 구글 뉴스 한국은 Atom 0.3과 RSS 2.0을 지원합니다.

구글 뉴스 영문판은 이전부터 피드를 지원했지만 구글 뉴스 한글은 최근 분야별 피드를 제공하고 검색어를 넣었을 경우 나오는 결과도 피드로 지원합니다. 이 서비스는 구글 알리미에서도 제공되었는데, 피드로 제공하기 때문에 리더에서 쉽게 키워드와 연관된 뉴스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뉴스 화면에서 왼쪽 피드에 관련된 링크를 클릭하면 XML 형식의 데이터들이 나오게 됩니다. 그 화면의 주소를 복사해서 리더기 등에 사용하면 됩니다.

구글 뉴스 한국 피드 넣는 법

구글 뉴스 한국에선 피드를 사용할 때 약관을 간단히 적고 있는데 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해당 피드가 Google 뉴스 소유임을 표시해 주십시오.
  2. Google 뉴스 피드에 표시되는 제공자 이름을 사용하여 각 뉴스 항목이 제공자 소유임을 표시해 주십시오.
  3. Google 뉴스 피드에서 제공된 링크를 사용하여 각 뉴스 항목에 대한 Google 뉴스의 관련 기사에 링크를 포함시켜 주십시오.
  4. 피드를 생성하는 데 사용되는 검색어를 확인해 주십시오.

구글 뉴스는 웹검색, 이미지검색, 그리고 제품검색(프로글-Froogle)과 함께 구글 맞춤검색의 데이터 소스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구글 맞춤검색을 이용하면 위의 네가지 소스를 적절히 컨트롤해서 원하는 페이지를 구성할 수도 있게 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