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Blogger 업데이트 알림 서비스 개시

2 minute read

Ralrara님에 의해서 blogspot.com의 URL을 사용하는 한글 블로그 전문 메타블로그가 등장했습니다. 전문 사이트는 아니지만 상위 100개의 글을 보여주고, 검색 결과는 구글 블로그 검색을 이용했다고 합니다.

구글 블로그 검색은 일반 검색과는 매우 다른 특성이 있고, 크롤러도 독립적으로 작동됩니다. 구글 블로그 검색 크롤러는 RSS만을 따라가고, 크롤러 이외에 weblogs.com과 같은 블로그 핑 사이트에서도 정보를 받아옵니다. 그 속도가 구글 웹 검색에 비해서 매우 빠릅니다.

Ralrara님은 구글 블로그 검색을 이용해서 한글로 된 blogspot.com URL을 쓰는 블로그만 전문으로 수집하는 블로그를 개설했습니다. 다음은 Ralrara님의 블로그에 올린 이 서비스를 만들게 된 이유입니다.

가끔 블로그 오른쪽 위에 있는 ‘NEXT BLOG≫’ 버튼을 눌러서 랜덤으로 다른 블로그들을 보곤 한다. 네이버 같은 곳과는 달리 성의있는 블로그가 많고, 또 외국인들이다 보니 호기심에 꽤나 자주 이용하고 있다.

그런데 지금까지 저 기능을 사용해 오면서 한글 블로그를 본 적은 딱 한 번뿐이다. 그것도 한국인이 아니라 한글을 배우는 외국인의 블로그였다. 기쁜 마음에 코멘트도 한 개 남겨줬다.

그리고 그외엔 단 한 번도 한글로 된 블로그를 보지 못했다. 이건 마치 외국의 길거리에 혼자 서 있는 듯한 느낌과 비슷하다. 아무리 NEXT BLOG를 눌러도 외국어만 나오니 마치 내 주변을 외국인들이 둘러싸고 있는 듯한 느낌이다.

Ralrara님이 만드신 서비스는 다음과 같은 주소를 보기 좋게 보여준 것입니다.

http://blogsearch.google.com/blogsearch_feeds?hl=ko&c2coff=1&as_eq=&lr=lang_ko&filter=0&q=blogurl:blogspot.com&ie=utf-8&num=100&output=atom

위의 코드는 한글(lr=lang_ko)로 된 blogspot.com 도메인(blogurl:blogspot.com)의 블로그를 유니코드(ie=utf-8)로 100개(num=100)의 글을 atom 피드(output=atom)로 출력하라 라는 의미입니다.

실제로 RSS와 같은 피드리더에 위의 주소를 넣으면 Ralrara님의 블로그와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더라도 피드 리스트를 이용해 커뮤니티를 만들려는 첫 시도는 놀랍지 않을 수 없네요. 많은 분들이 격려의 말을 덧글로 남기고 있습니다.

blogspot이란?

구글이 무료로 제공하는 blogspot은 한국에서 매우 느리게 작동하기 때문에 한국에서 쓰기에는 매우 불편합니다. FTP를 이용해서 설치형 블로그처럼 만들 수도 있지만, 블로그의 스킨을 바꾼다던지 할 경우 상대적으로 많은 시간이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피카사나 구글 툴바와의 연동이 편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입소문으로 한국 사용자는 늘어가고 있습니다.

via - mwultong Blog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