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노트북(Google Notebook) 런칭

4 minute read

Google Press Day에서 언급한 것처럼 Google Notebook이 오늘자로 런칭했습니다. 역시 가장 빠르게 이 소식을 전한 사람은 Googling Google의 Rogers이고, 한국에선 서명덕 세계일보 기자님이 알려주셨군요. Google Notebook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먼저 알아야 할 것은 Google Notebook은 Google의 정식 서비스가 아니라 Google Labs에서 진행하는 서비스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Google Labs는 Google에서 운영하는 연구소인데, 여러가지 실험과 연구를 하고 색다른 아이디어를 실제 서비스로 구현하기도 합니다. 이 서비스들 중에서는 정식 서비스로 채택된 경우도 있고, 계속 개발상태로 머무는 서비스들도 있습니다.

한가지 특징은 Google Labs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들은 매우 간단하고 버그도 많습니다. 따라서,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이롭지만 회사에서 정식으로 사용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식 서비스가 아니기 때문에 피드백이 상당히 느린 편이고 아예 수정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Google Labs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들은 일반적으로 이메일로 요청을 하지 않고 Google Groups에서 토론의 형식으로 업데이트 됩니다.

과거의 Google Labs에서 제공한 서비스들

이것을 알기 위해서는 Google Labs 공식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유명한 서비스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Google Reader (Google 리더 - FEED 구독기)
  • Google Page Creator (Google 페이지 크리에이터 - 웹페이지 제작툴)
  • Google Related Links (Google 연관 링크 - 웹페이지와 관련 있는 링크를 표시)
  • Google Trends (Google 트렌드 - 검색어를 토대로 뉴스와 연관된 트렌드를 알려줌)

그리고, Google Video나 Google Maps 등은 이미 졸업을 해서 정식 서비스 중입니다.

Google Notebook은 무엇?

한마디로 하자면 웹기반의 스크랩입니다. 수식처럼 표시한다면

Google Notebook = 메모장 + 스크랩

사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Google Notebook에서 제공하는 모듈을 설치한 후 드래그해서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누르고 Note This를 선택하면 선택된 그림과 글들이 Google Notebook에 저장됩니다. 그림은 그대로 복사가 되기 때문에 원본이 사라진다 할지라도 노트가 사라지는 일은 생기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림 이외에 동영상이나 플래쉬 파일등은 복사되지 않습니다.

Google Note의 테스트 화면

이 서비스는 Google Calendar와 마찬가지로 Public 기능과 검색기능이 제공됩니다. 도움말에 따르면 노트를 공개시키면 2일 후에 검색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Google Calendar와 마찬가지로 여러개의 노트를 만들 수 있고, 각각의 공개 옵션도 다르게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공개(Public)는 노란색으로, 비공개(Private)는 푸른색으로 표시됩니다.

Google Notebook의 색다른 점

Google Notebook은 매우 간단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내부적으로는 Google Labs의 다른 서비스들을 차용하고 있습니다. UI면에서도 그렇고 위지윅 에디터도 그렇고 이 서비스는 Google Page Creator의 모든 부분과 매우 흡사합니다.

페이지를 저장해서 검색하는 것은 두 서비스가 완전히 같지만, 그것을 어떻게 제작하느냐의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Google Page Creator는 간단한 클릭만으로 웹페이지를 제작해 주고, Google Notebook은 긁어서 세번의 클릭만으로 저장해 줍니다. 에디터는 완전히 같습니다.

Google이 바라는 것은 무엇인가?

Google Labs의 서비스를 보면 이런 서비스로 Google이 바라는 것은 Google도 알 수 없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런 서비스들은 상업적인 요소를 전혀 고려하지 않고 나온 서비스이기 때문입니다.

Google Page Creator의 경우 Adsense를 넣게 해달라는 많은 요청이 있었지만, 아직까지 실현되지 않고 있습니다. Google Page Creator는 HTML에디터를 테스트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위지윅에디터를 테스트하기 위해서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Google Labs의 서비스들은 자체적인 목적도 있지만, 다른 서비스들과의 결합을 염두에 둔 것들이 많습니다. HTML에디터가 제공되면 그 자체로 서비스의 의미가 없어질 수 있습니다.

간단요약

Google Notebook을 사용해 보기 위해서 다음을 참고하세요.

  1.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고 설치한다.(http://www.google.com/notebook/download)
  2. 원하는 웹페이지가 나타나면 긁어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Note This를 선택한다.
  3. Google Notebook에 접속해서 로그인하면 저장된 것을 알 수 있다.
  4. 필요하다면 코멘트를 단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