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파스의 코멘트는 항상 강하다

2 minute read

네이버의 지식IN 서비스가 잘못된 정보 혹은 광고 글들이 많다는 것은 하루 이틀만의 일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정말 많은 문답식 정보가 있기 때문에 몇번의 클릭만으로 대부분의 궁금증은 해결될 수 있죠.

그런데, 엠파스 열린검색에서 네이버 지식IN 검색을 중단하면서 위의 코멘트를 남겼는데, 그것이 좀 심하다 싶을 정도입니다.

ETNEWS 전자신문 인용:

엠파스는 다음이나 야후 등 타 사이트의 지식검색는 제외하고 네이버의 검색결과만 중단한 것에 대해 “과거 사용자들의 니즈에 상당한 정확도를 갖고 있었던 네이버 지식IN이 최근 들어 불필요하거나 틀린 정보를 제공하는 사례가 많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엠파스는 “최근에는 전문 게시판과 카페, 블로그 등 과거 지식이 했던 역할을 더 훌륭히 수행하고 있는 대안들이 많기 때문에 굳이 네이버 지식에 의존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된다”고 강조했다.

원래 검색엔진이라는 것은 컨텐츠의 좋고 나쁨을 개인이 판단하지 않습니다. 개인이 판단하는 경우에는 불법적인 컨텐츠 예를 들어서 저작권 위반이나 성인물일 경우에 해당됩니다. 즉, 일단 모으고 어떤 알고리즘에 의해서 양질의 컨텐츠를 상위에 올리는 것이 검색엔진의 핵심 과제입니다.

위의 코멘트는 마치 지식IN을 우리가(엠파스) 믿을 수 없기 때문에 소스에서 제외한다는 식으로 들립니다. 역시 엠파스식 강력 코멘트군요.

여기에 대한 네이버의 코멘트는 1위 업체라 그런지 상당히 점잖습니다.

ETNEWS 전자신문 인용:

이에 대해 NHN(035420)이 운영하는 인터넷포털 네이버는 “그동안 언론을 통해 엠파스의 열린검색이 사용자 데이터베이스를 무단으로 가져가는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해왔고, 최근에도 정식으로 몇 차례 엠파스 측에 이 같은 뜻을 전했다”며 “이번 조치는 이에 따른 결과로 생각된다”고 밝혔다.

똑같은 사건인데도 양사의 코멘트는 전혀 별개의 것으로 보이는군요.

엠파스는 예전부터 약간 도발적인 광고 혹은 보도자료를 사용하고 있고, 그것이 엠파스만의 홍보방법입니다. 그렇지만, 타회사의 신뢰도를 문제삼는 것은 도의적으로 문제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코멘트는 그렇다 쳐도 엠파스가 추진하는 일처리 방법은 이해가 갑니다. 어여 힘내서 포탈 3위 달성이라는 대업을 이루어 주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