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Google)이 길면 고글(gogle)로

1 minute read

일반적으로 어떤 웹서비스가 유명해지면 비슷한 도메인을 이용한 광고가 나타나게 됩니다. 구글은 그런 경우를 예상해서 몇가지 구글과 비슷한 도메인을 등록했는데, 구글닷컴(google.com)보다 더 짦은 고글닷컴(gogle.com)도 구글로 리다이렉트 됩니다.

고글(gogle.com) 이외에 등록된 도메인은 구우글(gooogle.com), 구우우우우우우우우우우글(Goooooooooooogle.com, Gooooooooooooogle.com, 그리고 Gooooooooooooogle.com)등도 있고, googlr.com, goglr.com. 등도 모두 구글 검색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구글 대신 고글로 접속했을 경우 도메인 변환 없이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것이 있고, 그럴 경우 서비스에 문제가 발생한다는 사실입니다.

도메인이 변경되었을 때 발생되는 일반적인 문제 중 하나는 바로 인증 부분입니다. 기술적으로 말하자면, 브라우져의 쿠키 설정이 보통 도메인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다른 도메인이 같은 서비스를 할 경우 원하는 인증 시스템이 작동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인증이 필요한 대표적인 구글 서비스인 구글 개인화 홈페이지의 경우 www.gogle.com/ig로 접속하면 www.google.com/ig로 바뀌게 되는 반면 애드센스의 경우 www.gogle.com/adsense로 접속하면 도메인이 고글에서 구글로 바뀌지 않습니다. 결과적으로 다음과 같은 부분적인 에러 페이지가 출력됩니다.

고글로 접속했을 때 에러

반면 인증이 필요없는 검색 등은 gogle.com로 원활하게 작동됩니다.(자바스크립트 쪽에서 에러가 나는 경우가 있지만, 무시해도 됩니다.)

고글(gogle.com)은 어떨까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