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웹마스터 툴, 업데이트

1 minute read

구글은 공식 블로그를 통해 웹마스터 툴의 업데이트 소식을 알려왔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인해서 구글봇(GoogleBot)을 컨트롤 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이번의 업데이트는 크게 네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구글봇 활동 리포트(Googlebot activity reports)
  2. 방문 횟수 조정(Crawl rate control)
  3. 확장 이미지 검색(Enhanced image search)
  4. 제공한 주소 수 표시(Number of URLs submitted)

블로거를 예로 들면, 트래픽을 줄이기 위해서 2번, 구글 봇의 방문 횟수를 조정할 수 있겠고, 나의 몇 페이지가 구글 검색에 제공됐는지 4번을 통해서 알 수 있겠죠.

팔글을 예로 들면, 구글봇은 하루 평균 613페이지, 8.5메가바이트를 가져가고, 한 페이지를 평균 1400밀리초에 얻어갑니다. 그리고, 이 빈도는 세가지 옵션(빠름,보통,느림)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확장 이미지 검색은 이미지 라벨러(Image Labeler)라는 구글이 만든 태그 정하기 게임을 이용해서 다른 사람이 태그를 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인데, 한국에서는 그다지 쓸모 있어 보이진 않습니다.

아무튼, 구글은 웹마스터 툴을 이용해서 구글 검색엔진을 웹마스터가 어느정도 컨트롤 할 수 있게 해 주고 있습니다.

참고로, 검색엔진의 방문 빈도는 웹마스터 툴을 이용하지 않고도 robots.txt파일을 이용하면 조정해 줄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