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메일(GMail), POP3 양방향 지원

0

지메일 로고선택받은 자만의 서비스였던 구글 메일의 POP3 서비스가 영문 사용자에게 오픈되었다. 이로서 구글 메일은 다른 메일과 연동할 수 있는 포워딩, POP3 제공 및 가져오기, 메일 발송을 위한 SMTP지원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기능을 지원하게 되었다.

POP3라는 기술은 IMAP과 함께 메일함을 다른 프로그램이나 이메일 서비스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매우 편리한 서비스이지만, 한국 대부분의 이메일 서비스는 드림위즈를 제외하고는 유료이던지 아니면 지원하지 않고 있다. POP3를 이용하면 홈페이지에 접속하지 않고도 아웃룩과 같은 이메일 프로그램으로 메일을 확인할 수 있다.

한국에서 거의 유일하게 POP3를 기본으로 지원하는 드림위즈의 경우 구글 메일에서 POP3 다운로드를 설정하면 드림위즈로 온 메일을 지메일에서 확인할 수 있다. 몇가지 사실을 문답으로 알아보도록 하자.

1. 한국에서 어떤 웹메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나?
다음과 네이버, 프리첼 등 대부분의 웹메일 서비스들은 POP3 업로드를 지원하지 않고 있다. 물론 다운로드는 지원한다. 이 말은 다른 업체의 메일은 가져올 순 있지만, 자신의 메일은 주지 않는다는 말이다. 단, 드림위즈와 야후는 지원한다. 지원하는 웹메일 서비스가 있다면 덧글로 알려주면 이 곳에 추가할 것이다.

2. 이 기능을 이용하면 웹메일 서비스에 접속하지 않고도 구글 메일에서 다른 메일을 사용할 수 있나?
웹메일 서비스에서 POP3 업로드를 지원한다면 전혀 접속하지 않고도 구글 메일에서 사용할 수 있다. 게다가 구글의 강력한 스팸 필터링 기능도 이용할 수 있다.
구글 메일은 POP3 외에도 포워딩과 다른 이메일 이름으로 발송되기 때문에 완벽하게 지원한다.

3. 구글 메일끼리는 POP3를 지원하나?
구글 앱스의 출현으로 나의 도메인을 구글 메일과 연동시켜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POP3를 이용하면 하나의 메일에서 여러개의 메일을 완벽하게 관리할 수 있지만, 현재까지 구글 계정끼리의 POP3는 지원되지 않는다. 포워딩 기능을 이용하면 비슷하게는 구현할 수 있다.

4. 포워딩과 POP3는 어떻게 틀린가?
포워딩은 메일을 보내는 것이고, POP3는 메일을 가져오는 것이다. 원리적으로는 같다고 볼 수 있지만, 문제가 되는 부분이 스팸 필터링이다.
일반적으로 포워딩은 원래의 웹서비스에서 스팸을 필터링한다. POP3의 스팸 필터링은 받는 쪽에서 기능한다. 예를 들어서, 드림위즈에서 구글로 포워딩을 한다면, 드림위즈의 스팸 필터링 기능이 작동되지만, POP3로 가져온다면 구글 스팸 필터링이 작동한다.

5. 한글도 지원하나?
한글로 설정했을 경우 이 메뉴는 나타나지 않는다.

6. 몇개까지 추가가 가능하나?
구글 도움말을 참고해보면 다섯개의 외부 이메일을 추가할 수 있다.

7. SSL을 지원하나?
그렇다. 가져오고 싶은 웹메일 서비스의 POP3 설명서를 참고해야 한다.

8. 그래서, 뭐가 편리해 진다는 것인가?
만약 모든 웹메일 서비스들이 POP3 업로드를 지원한다면, 구글 메일로 메일 발송과 수신, 그리고 스팸 필터링 기능까지 이용할 수 있다. 아웃룩 등으로 메일을 관리했던 사용자에게는 스팸 필터링 이외의 메리트는 없을 것이다.

9. 어떻게 설정하나?
구글 메일에 로그인 하고 언어 설정을 영문으로 한다. 그 다음엔 Accounts탭을 선택하면 중간에 Get mail from other accounts:(download mail using POP3) 이라는 메뉴가 추가된 것을 알 수 있다. Add another mail account링크를 클릭하면 팝업창이 뜨게 되는데, 추가할 메일의 POP3 정보를 넣으면 된다.

예를 들어서, 드림위즈의 경우 POP 서버에 pop.dreamwiz.com, 포트는 995, SSL을 설정하면 마무리 된다.

About Author

구글 전문 블로그 "팔글-인사이드 구글"을 2003년 부터 운영했으며, 애드센스와 유사한 애드얼라이언스의 기획&개발에 참여한 바 있다. IT 기업들의 생태계에 대해 관심이 많으며, 광고, 디지털 콘텐츠 판매 등 여러가지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하나의 댓글은 블로그를 풍성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