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의 슈퍼 HD 영상 출현

1 minute read

프로그램이라는 것은 불가능한 것을 가능케 하는 것과 상상한 것들을 현실화 하는 것으로 나눌 수 있을 것이다. 이 둘은 서로 보완 관계에 있지만, 이번에 소개할 영상을 본다면 개발이라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다른 관점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Youtube super HD

Mr.doob라는 필명을 사용하는 플래쉬 개발자는 자신의 연구소인 http://mrdoob.com/ 에 유튜브에서 슈퍼 HD급 영상 서비스를 한다고 공지했다. 물론 이것은 낚시이지만, 실제로 굉장한 해상도의 영상을 볼 수 있다.

이 페이지는 유튜브에 네개의 부분 동영상(1사분면에서 4사분면까지)과 한개의 음악파일을 올리고, 동시에 시작할 수 있는 버튼을 자바스크립트로 구현했다. 쉽게 말해서, 네개의 동영상을 테두리를 없애고 하나의 동영상으로 만든 것으로, 마치 모니터 네대를 하나의 화면으로 구성한 것이다.

이 사람은 정작 자신의 블로그에서 낚시질을 하고는 있지만, HTML의 소스에는 이 영상의 제작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요약하면 이렇다.

릭 애슬리(1980년대 아이돌 스타)의 DVD를 구입한 후 버추어덥(오픈소스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해 네개의 영상으로 분할하고 음악을 추출한다. 다섯개의 파일을 모두 유튜브로 올린 후, 자신이 만든 스크립트로 다섯개의 파일을 싱크한다.

매우 간단하고 본인은 재미로 만들었다고 적고 있지만, 이런 아이디어를 생각해 낸 통찰력은 정말 대단한 것이다.(이 사람의 다른 작품은 그의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정말 멋진 이런 시도를 보고 있자면, 개발자라는 것도 괜찮은 직업이 아닐까 생각된다.

유튜브 슈퍼 HD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