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코드만 모았습니다. Awesome PHP

2 minute read

PHP는 Node와 마찬가지로 방대한 개발 생태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Awesome XX 는 원래 깃헙으로 관리하는 좋은 자료 모음 저장소로 유명합니다. 각 언어, 도구별로 저장소가 있고, PHP를 주제로 하는 ziadoz/awesome-php라는 저장소와 라라벨을 주제로 하는 chiraggude/awesome-laravel도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깃헙 저장소와는 별개로 LibHunt라는 곳에서 Awesome PHP, Awesome JS 같이 언어별로 좋은 라이브러리와 자료를 모아서 보여주는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리고자 하는 것은 바로 후자인 Awesome PHP 웹사이트입니다.

Awesome PHP 홈페이지

아무래도 웹사이트이다 보니 단순히 텍스트와 링크로만 정보를 제공하는 깃헙 저장소보다 편리한 면이 있습니다. 위 이미지는 웹사이트 첫화면입니다. 우선 검색 창과 Today 피드가 보입니다.

깃헙 저장소에서 웹 브라우저의 찾기 기능으로 검색해야하고, 새로운 변화 내역을 보려면 커밋 로그를 봐야하는 것과 비교하면 매우 편리하죠.

피드 섹션에서 매일 사이트가 엄선한 글을 볼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깃헙 저장소는 아무래도 기사나 블로그 글을 소개하긴 어렵거든요.

첫화면에 보이는 목록 중 Serilaizer 라는 라이브러리를 클릭하고 들어가봤습니다.

Awesome PHP 홈페이지

인기도, 성장세. 활성화 정도, 별수 최근 커밋일, 코드 퀄리티 랭크 등 라이브러리의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카테고리에 기반한 유사 라이브러리 목록과 인기있는 비교 목록을 제시합니다. 대게의 경우 특정 기능을 하는 라이브러리를 찾을 때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는 라이브러리를 비교 선택하게 마련이기 때문에 빠르게 대안을 발견하고 비교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Serializer vs Fractal를 클릭해서 들어가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Awesome PHP 홈페이지

주요 지표를 한 눈에 비교할 수 있습니다.

좋은 라이브러리를 잘 골라 쓰면 생산성이 크게 향상 됩니다. 새로운 라이브러리를 발견하고,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검색하고 대안을 탐색하는데 아주 유용하니 아직 모르셨다면 이 사이트를 한 번 눈여겨 보시는게 어떨까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