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 구글 사이트맵을 설치해보자

2 minute read

필요한 기능은 플러그인으로 많은 프로그램이 오픈소스로 개발되어있는 공개 설치형 블로그 툴인 워드프레스(wordpress)의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구글 사이트맵 제네레이터(google sitemap generator)를 설치해 봅시다.

구글 웹서치에 URL을 보내는 방법은 URL을 스파이더(크롤러라고도 함)에 알리는 페이지에 홈페이지(보통 웹사이트의 의미로 사용되지만, 여기선 사전적 의미인 웹사이트 첫페이지를 말함) URL을 알려주거나, 구글 사이트맵을 이용하는 것 이렇게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구글 사이트맵의 도움말을 보면 다음과 같은 글로 사이트맵의 장점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Google Sitemaps를 통해 웹 크롤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Google은 Sitemaps를 사용하여 Google 크롤러에 사이트를 알려서 사이트가 검색되도록 함으로써 웹 검색 범위를 넓히고 검색 속도 및 Google 색인에 페이지가 추가되는 속도를 향상시켜 보시길 바랍니다.

즉, 구글 사이트맵을 이용하면 설사 인터넷에 전혀 링크가 걸려있지 않은 페이지도 URL을 직접 전송함으로서 조금 더 엑티브한 인덱싱이 가능하고, 구글 사이트맵이 크롤링하기 전에 직접 웹마스터가 전송할 수 있으므로 색인 추가의 속도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구글 사이트맵 제네레이터 관련 플러그인은 몇종류가 나와있지만, 가장 완성도가 높다고 보여지는 프로그램은 워드프레스를 위한 구글 사이트맵 제네레이터 V2.0 파이널버젼입니다.(현재 2.5 버젼이 제작중이라고 합니다.)

워드프레스의 다른 플러그인 처럼 플러그인 폴더에 복사하고 플러그인 페이지에서 활성화를 시키면 설정탭에 Sitemap메뉴가 추가됩니다. 기본 설정으로 Rebuild 버튼을 누르면 루트에 sitemap.xml파일이 생성됩니다.(예를 들어 구글매니아 블로그의 경우라면 https://www.palgle.com/sitemap.xml 파일이 생성됩니다.)

그 밖에 워드프레스로 만든 페이지가 아닌 것들도 하단의 옵션부분에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미 구글 사이트맵을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는 간편하게 XML파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