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비디오, 한국에서 제대로 써보자

3 minute read

구글 비디오는 한국에서 서비스가 매우 제한적입니다. 구글 비디오를 제대로 서비스 받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IP를 숨기는 기술을 이용해야 하는데, 가장 쉬운 프록시서버를 사용해서 접속이 가능합니다.

구글 비디오에서 검색을 하던, 첫페이지에서 클릭을 해 세부페이지로 들어가던 한국에서 접속을 하면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나오게 됩니다.

Thanks for your interest in Google Video.
Currently, the playback feature of Google Video isn’t available in your country.
We hope to make this feature available more widely in the future, and we really appreciate your patience.

번역하자면 당신의 국가에선 구글 비디오를 플래이할 수 없다 이런 메세지인데, 이 문구 대신 플래이어가 뜨게 하려면 프록시 서버를 경우해서 접속하면 가능합니다. 다른 나라도 접속이 불가능할 것 같아서 이 글에선 미국에 있는 프록시 서버를 사용해 봅시다.

UPDATE.

구글비디오를 한국에서 보는 방법은 세가지가 있습니다.

  1. 프록시서버를 사용
  2. 구글 웹 엑셀러레이터를 사용
  3. 구글비디오의 클립들을 블로그에 옮겨서 사용
209.86.122.224 80

위의 숫자들은 앞에 것은 IP, 뒤에 것은 포트입니다.(프록시 서버는 특히 무료일 경우 항상 된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이 번호들을 브라우져에 세팅하면 끝나게 됩니다.

익스플로러에선 도구->인터넷 옵션->연결(탭)->LAN 설정으로 들어가서 위의 IP와 포트를 넣으세요.(그림 참조)

프록시 서버 설정

불여우에서는 도구->설정->연결설정->프록시 수동 설정에서 넣으면 됩니다.

브라우져를 재시동할 필요 없이 바로 구글 비디오에 접속을 하고 동영상을 클릭하면 플래시로 제작된 구글 비디오 플래이어가 작동을 하게 됩니다.

구글 비디오 플래이어

구글 비디오의 한국 서비스는 언제?

구글 비디오팀에게 한국은 언제 서비스 되냐고 묻는 질문에 다음과 같은 답변이 왔습니다.

Hi,
Thanks for your interest in Google Video. As you have discovered, the playback feature of Google Video currently isn’t available in South Korea.
However, we hope to make this feature available more widely in the future.

We appreciate your patience.

Sincerely,

The Google Video Team

구글의 서비스 중 가장 비지니스적으로 힘들어 보이는 것이 다름아닌 구글 비디오입니다. 당장 플래이어 만들기도 매우 힘들텐데, 어떻게 서비스가 이루어질지 재밌게 지켜보도록 하죠.

Update 1.

구글 비디오를 직접 올리는데 참고가 되는 블로그를 소개합니다.

이젠 말도 안나온다. 구글 비디오 업로드

Update 2.

2006년 1월 12일에 확인해본 바로는 한국에서 구글 비디오를 별다른 설정변경없이 볼 수 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이젠 프록시같은 세팅은 필요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

Update 3.

한국 전체 IP가 해재된 것은 아닌것 같습니다. 만약 구글비디오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면 위에서처럼 프록시를 세팅하는 것도 방법이고, 구글 웹 엑셀러레이터를 설치하는 것도 방법이 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