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한국 뉴스에 X이 나와?

2 minute read

Google 뉴스는 뉴스의 정확한 출처를 제공한다는 점, 그리고 원하는 키워드의 뉴스를 메일로 보내주고, 피드(RSS 혹은 ATOM)로 제공한다는 점에서 팔글에서도 즐겨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Google 뉴스의 한국어 버젼에 치명적인 오류가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Google 뉴스의 한국어 버젼에는 신문사의 소스만 제공하지만, 미국의 경우 블로그도 마찬가지의 소스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팔글에서 자주 인용하는 Google Blogscoped가 대표적입니다.

한국어 버젼은 어떨지 여러가지 테스트를 해 본 결과 재미있는 사실을 알아낼 수 있었습니다.

한국어 버젼의 모든 소스 중 커뮤니티 사이트가 들어간 소스는 다름아닌 파이트 포럼입니다. 파이트 포럼은 스타크레프트 대회의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꽤 유명한 커뮤니티로 현재는 게임의 폭을 넒혀서 프리스타일, 스페셜 포스 등의 정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보는 주로 대회에 촛점이 맞추어져 있구요.

Google 뉴스 한국어 버젼이 파이트 포럼의 뉴스 게시판을 크롤링하고 있는데요, 실수로 게시판까지 검색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게시판들은 특징이 화끈하죠. 욕도 자주 나옵니다.

Google 뉴스에서 파포로 검색한 화면

위의 화면은 Google 뉴스에서 “파포”로 검색했을 때의 화면입니다.(파포는 파이트 포럼의 줄임말로 커뮤니티에서 흔히 파이트 포럼을 지칭할 때 사용됩니다.)

Google은 과거에 영문 페이지에서 고의적으로 잘못된 정보를 제공한 블로그를 뉴스 소스에서 삭제한 적이 있습니다만, 이번 경우는 소스를 넣는 과정에서 실수가 있던 것으로 보입니다. 혹시, 한글을 모르는 프로그래머가 실수를 했을지도 모르겠군요.

팔글에서는 이 일을 어제 오후에 Google에 “한글”로 통보를 했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수정되지 않고 있습니다.

Google 뉴스의 한국어 버젼에도 영문처럼 유명 블로그를 뉴스 소스화 하는 작업이 진행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블로그와 저널리즘과의 관계는 정립되지 않고 있지만, 블로거 자신이 저널리스트로 인식하고 글을 쓰시는 분들도 계시니까요.

이 때를 대비한다면 단일 주제에 관해서는 단일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옳지 않은가 생각하고 있습니다. 여러개의 블로그를 한개의 블로그스피어로 통합할 수 있는 나름대로의 블로그 웹 2.0 시대에 대비도 되구요. 상당한 비약인 것 같지만…

Update.

파이트 포럼 말고 게임샷이라는 곳도 Google 뉴스의 소스로 활용되고 있네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