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ense, CPA 광고 테스트

3 minute read

Blogoscoped에서 Google의 CPA 광고를 알려왔고, 스미골의 블로그에서도 간단하지만 핵심적인 문단으로 알려주셨습니다.

Google의 가장 강력한 비지니스 모델임과 동시에 가장 많은 자원을 투입하고 있는 Adwords/AdSense가 제휴마케팅으로 알려져 있는 CPA광고의 테스트를 시작했습니다. AdSense for Feed 때와 마찬가지로 특정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먼저 컨택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CPA광고는 특정한 행위(Action-회원 가입이나 물품 구입 등)가 발생할 경우 수익을 나누는 형태로, Amazon이 네트워크 마케팅을 온라인에 적용하여 급속하게 전세계적으로 전파된 인터넷에선 역사가 꽤 되는 비지니스 모델입니다. 한국에서도 링크프라이스나 아이라이크클릭 같은 업체가 영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Google의 초대를 받은 사람은 David Jackson이라는 사람으로 Internet Stocks의 필자로 있습니다. 이 분이 초대장의 중요 부분을 올려주었습니다.

Do these compete with regular content ads?

These ads will not compete with contextually targeted ads. Instead, they will show across a separate network, the Content Referral network. To place one of these ads on your site, you can set up a new ad unit that supports any of our current ad unit sizes.

이 글에서 새로운 용어가 나오는데, “Content Referral network”라는 것으로, Google에선 보통 기존의 AdSense와 Adwords를 합쳐서 Google Network이라는 용어를 사용했습니다. 위의 내용으로 보면 완전히 분리된 형태이고, 광고를 넣는 자바 스크립트도 독립적으로 갈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Where do these CPA ads comes from?

The CPA ads come from a limited group of high quality advertisers that are interested in displaying ads on a CPA basis. They pay you whenever a site visitor performs a specified action, such as generating a lead or purchasing a product.

현재 Adwords에는 CPA 광고를 넣을 수 있는 공간이 없기 때문에 나온 질문인데요, Google은 몇개의 광고주와 전략적으로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 테스트는 AdSense for Feed와 비슷하게 진행될 것 같습니다. 테스트 모집도 비슷하구요. 다만, AdSense for Feed의 테스트가 벌써 5개월 가량 진행되었지만, 테스트가 계속 되고 있는 것으로 보면 CPA광고도 금방 적용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게다가, CPA는 전통적으로 광고주에게는 좋지만, 광고 게시자(매체사)에게는 그다지 매력적은 상품이 아닌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존의 CPC/CPM만을 진행한 AdSense/Adwords가 CPA를 취급하기 위해서는 지금의 광고보다 광고주 혹은 광고 게시자에게 월등히 높은 효과가 나타나면 안됩니다.

광고주에게 과도하게 좋은 광고 형태인 제휴마케팅은 특정 아이템일 경우 광고 게시자에게도 큰 효과가 있습니다만, 일반화를 시키기에는 현재까지 무리가 있는 비지니스 모델입니다.(일반적으로 매출보다 광고비가 더 크기 마련입니다.) 또한, 제휴마케팅은 매출을 걱정하지 않는 브랜드 광고 모델도 아니기 때문에 CPA와 CPC 모델의 균형을 맞춰야 하는 Google의 능력을 기대해 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