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AdSense), A/B테스트 허용

2 minute read

구글 애드센스의 강력한 약관으로 인해서 광고 코드는 지금까지 어떤 형태로건 변형이 불가능했었습니다.

그런 이유로 구글 광고가 주수익원인 웹사이트에서는 서버 사이트 스크립트(SSI)를 이용해서 광고를 테스트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물론, 테마는 중복으로 지정할 순 있지만, 그것을 채널화 시켜서 확률을 계산하는 것은 실제로 불가능했었는데요, 이것을 자바스크립트에서 가능하도록 구글에서 허용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최적화팀의 Tom Tunguz는 한국시간 8월 4일자 뉴스레터에서 자바스크립트로 두개의 광고를 테스트할 수 있는 소스를 공개했습니다.

<script type=”text/javascript”>
    var random_number = Math.random();
    if (random_number < .5){
        //첫번째 광고 코드
    } else {
        //두번째 광고 코드
    }
</script>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http://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show_ads.js">

위의 광고 코드는 두개의 광고를 가중치를 주어서 집행하는 것이 가능케하는 매우 단순한 스크립트입니다. 위 소스를 긁어서 주석을 지운 후, 두개의 다른 광고를 넣으면 되고, 가중치는 “0.5”를 적절히 바꾸어 주면 됩니다.

구글 도움말을 참고해 보면, 단지 두개의 광고만이 허용됩니다. 이렇기 때문에 구글에선 이것을 A/B 테스팅이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사용하나?

처음 구글 애드센스를 구현할 때 몇번의 시행착오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한동안 진행하다가 효과가 좋은 레이아웃이 발견되면 그 이후에 애드센스 코드를 변경하는 것은 쉬운일이 아닙니다.

이럴 경우 95%는 기존의 광고로, 5%는 새로운 광고로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일단 적은 가중치로 구현을 해 본 후 효과가 좋으면 완전히 교체하는 시나리오가 좋다고 보여집니다.

이런 시나리오를 위해선 두개의 광고 코드의 채널을 다르게 해 주어야 따로따로 통계가 잡힌다는 사실을 유념할 필요가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