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 인터뷰와 방문자, 광고수익

5 minute read

올블로그 100위까지의 블로거 인터뷰 기사를 조선닷컴의 기획기사로 나아가고 있는데, 팔글 블로그는 두번째로 포스팅되었습니다.

고정 블로그 구독자라면 아시겠지만, 팔글 블로그는 구글 웹로그 분석기(Google Analytics)와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 광고를 진행중이고, 조선닷컴의 메인에 나오는 것이 어떤 영향이 있는지를 수치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 마케팅은 리플 블로그 패밀리에서 매우 관심있게 바라보는 항목 중 하나입니다. 그 이유는 웹비지니스에 상거래를 제외한 거의 유일한 비니지스 모델이라는 점 때문입니다. 블로그로 생계를 유지할 수 있느냐 하는 것도 중요한 테마 중 하나이므로, 조선닷컴이라는 매체가 어느정도의 광고 효과를 줄 수 있는지를 알 수 있는 기회였고, 그 결과를 알려드립니다.

지금부터 나오는 통계 수치는 구글 웹로그 분석기(Google Analytics)와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의 관리자 모드에 나오는 수치를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로그 분석기 등과의 오차는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태터툴즈의 통계 프로그램은 부정확하기 때문에 그와 비교하는 오류를 범하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기간은 3일이고, 조선닷컴에서 들어오는 링크(Referer)가 메인에서 사라진 후 급격히 감소했다는 사실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조선닷컴에 포스팅 된 팔글 블로그

팔글 블로그 운영자와의 인터뷰는 “구글을 잘 발려진 생선 살 먹는 것 처럼”, 부제 “검색엔진 왕자 구글에 모든 것을 담았어요”라는 제목으로 포스팅 되었고, 메인페이지 중앙에 게시되었습니다.

조선닷컴에 포스팅 된 팔글 블로그의 인터뷰

처음 2-3시간 정도는 메인페이지 상단에 그림과 같이 포스팅 되었고, 그 후 하단으로 계속 내려가게 되어 하루가 지난 후는 메인에선 완전히 사라지게 됩니다.

현재까지 조선닷컴에서 들어온 방문자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메인에서 온 방문자 : 1360명
- 본문에서 온 방문자 : 2770명
- 기타 : 27명
- 총 방문자 : 4157명
- 조선닷컴에 포스팅 된 후 피드를 구독자 수 : 66명 증가
- 이메일 구독자 수 : 약 20-30명 증가

3일 간의 애드센스(AdSense) 수익

구글 애드센스 약관 상 자세한 수치는 밝힐 수 없지만, 정확한 수익은 알릴 수 있게 되어 있으므로, 관리자 페이지에서의 수익 데이터만을 알려드립니다.

조선닷컴에 포스팅 된 후 애드센스 수익

방문자 증가에 비해서 수익이 비례하지는 않지만, 앞뒤에 비한다면 3배에서 4배 증가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조선닷컴 포스팅으로 인한 광고 효과

일반적인 가격인 클릭당 200원으로 볼 때, 4157명의 방문객은 광고로 유인할 경우 약 82만원으로 계산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너광고라 일컬어지는 이미지 광고의 기본 단가를 CPM2000원으로 계산하고, 평균 클릭율을 0.5%로 계산할 경우 약 165만원의 광고 효과가 나옵니다.

보통 기사의 경우 브랜드 광고의 효과가 있기 때문에 실제 효과는 200만원 정도로 측정될 수 있고, 이 금액은 많다고 생각될 수도 있지만, 실제 신문광고 단가에 비해서는 크게 적은 금액입니다.(4년전 조선일보 신문의 경우 5단 광고 1회의 금액이 2000만원, 고정 고객일 경우 1200만원 정도입니다.)

줄이는 글… 그리고 블로그 만의 생계 유지에 관해서…

이 글은 블로그로 수익을 생각하는 적지않은 블로거를 위한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쓰여졌습니다. 더 많은 상세 정보는 애드센스 정책에 따라 제공하지 못하게 되었음을 양해드립니다.

그리고, 팔글 블로그는 조선일보에 대해서 좋은 감정도, 악한 감정도 가지고 있지 않고, 구글에 대한 정확한 내용을 알린다는 기본적인 목표만 가지고 있음을 강조하며, 정치적인 내용은 되도록 피하려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만으로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최소 일일 방문자수는 고품질 트래픽일 경우 1일 4000명입니다. 한국에서 검색엔진만으로 일일 4000명을 유인하기는 실제로 불가능하며, 네이버 지식인 혹은 커뮤니티를 구성해야 가능한 수치입니다.

블로그만의 생계 유지는 위와같은 이유로 불가능하며, 그것을 위한 필요조건은 강력한 블로그를 통합하여 커뮤니티를 조성하는 것이며, 블로거 10명을 기준으로 방문자수 일일 4만명을 만들면 가능해 집니다. 예상 수익은 매달 200만원 정도이고, 200만원에 대한 세금은 수출로 계산되기 때문에 면세라는 것을 염두에 두면 240만원 정도의 수익과 비슷합니다.

현재까지 한국에서 위와같은 일이 가능할지 아직은 검증되지 않았지만, 리플닷넷에선 조금씩 테스트를 하고 있으며, 가능성을 논하기에는 아직까진 시기상조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