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한국 론칭 임박

2 minute read

유튜브의 한국 론칭이 임박했다는 소식이 언론 및 구글 내부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정확한 날짜는 미정이지만, 팔글에서는 유튜브 론칭이 임박한 몇가지 증거를 포착할 수 있었다.

유튜브, 한국어 도움말

현재까지 언론에 공개된 유튜브의 소식은 엠군미디어와의 콘텐츠 제휴설과 유튜브 대표의 입국 소식 정도. 구글 내부 소식에 따르면 올해 말 정도에 론칭이 확실하다고 한다.

이 부분에서 확인되지 않은 소식으로는 유튜브 본사에서 올해 초에 한국판 유튜브를 론칭하자고 제의했지만, 구글 코리아에서 확실한 준비를 한 후에 론칭하자고 반대 의견을 냈다고 한다. 야후 코리아의 실패 사례를 염두에 두었을 것이다.

유튜브 한글판의 도움말 메인 화면

유튜브의 URL은 kr.youtube.com으로 확정되었다. 이 도메인은 현재 아무런 것도 뜨지 않지만, 몇일 동안 www.youtube.com과 동일한 화면이 떴고, 그 결과 구글 검색의 site 오퍼레이터를 이용하면 증거 화면을 볼 수 있다.(구글 검색창에 site:kr.youtube.com으로 검색)

그리고, kr.youtube.com 도메인으로는 아무런 화면도 볼 수 없지만, 파비콘은 연결되어 있다. 유튜브 한글판의 파비콘 주소는 kr.youtube.com/favicon.ico으로 현재 접속이 가능하다.

좌측의 화면은 접속이 가능한 유튜브의 도움말 페이지인데, 글을 쓰는 현재 제목만 번역되어 있고, 세부적인 내용은 영문 상태로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페이지는 유튜브 도움말 주소를 약간 바꾸어서 접속할 수 있는데, 다음의 주소를 클릭하면 바로 접속이 가능하다.

유튜브 한글판의 도움말 바로가기

확인되지 않은 소식통에 따르면, 유튜브의 한글판 서비스가 생각보다 조금 늦어질 수 있다고 한다. 다음의 비디오 서비스와의 제휴가 약관상 문제로 난항을 겪고 있고, 엠군미디어를 제외한 다른 서비스 업체와 제휴도 녹녹치 않다는 것. 그리고, 국내에만 적용되는 정보통신부의 검열 또한 유튜브에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이기도 하다.

하지만, 위의 화면에서도 알 수 있듯이 유튜브의 한글화 작업은 예정대로 진행됨을 알 수 있다. 팔글에서 염두에 두는 것은, 최근 포함된 유튜브 광고 시스템이 국내의 타 업체에서 사용을 할 것인가 하는 점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