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판 구글 접속방법

1 minute read

구글 중국(google.cn)은 외국에서 접속이 차단되어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직접 구글 중국을 접속하게 되면 강제적으로 한국이나 미국 구글로 리다이렉트 됩니다. 간단한 구글 중국에 접속방법을 소개합니다.

주소창에 구글 중국(http://www.google.cn)을 넣으면 구글닷컴으로 리다이렉트가 되는데 간단한 방법으로 중국에 서비스되는 구글을 볼 수 있습니다.

1. 처음 접속 주소를 바꾸기

구글 중국에 google.cn으로 접속하지 말고 http://www.google.cn/webhp?hl=zh-CN의 주소로 접속을 하면 검열된 구글 중국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2. 서핑 도중 중국의 검색 결과를 보기

현재 페이지의 중국판 검색 결과를 보기 위해서는 주소를 수동으로 바꾸어주어야 합니다. 먼저 구글 주소를 google.cn으로 바꾸고 끝에 ?hl=zh-CN을 추가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http://images.google.co.kr/images?hl=ko&q=tiananmen&btnG=Google+%EA%B2%80%EC%83%89&lr=lang_en%7Clang_ko 라는 주소는 구글 한글페이지에서 천안문의 영문표기인 tiananmen으로 검색한 결과의 주소입니다. 이 주소에서 co.kr을 cn으로 바꾸고 hl=ko를 zh-CN으로 바꾸면 구글 중국의 검색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중국와 구글 한국의 검색결과 비교

3. christian langreiter가 만든 비교페이지를 이용하기

구글 미국과 구글 중국의 검색결과를 비쥬얼하게 나타나는 페이지를 christian langreiter가 제작했습니다. 검색어만 넣으면 검색 순서가 도트로 나오고 마우스를 올리면 주소가 나오게 됩니다. 더불어 검색결과가 어떻게 변했는지 화살표로 표시도 해 줍니다.

구글이 구글 중국의 접속을 막은 방법은 첫페이지를 아파치에서 리다이렉트 시킨 것으로 판단되고 그 것은 첫페이지의 주소만 적용됩니다. 즉 하부페이지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뜻으로, 첫페이지를 피해가는 다른 모든 방법으로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적으로 프록시를 써서 외국 아이피로 접속을 한다고 해도 국내와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