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PBB에 애드센스 코드를 넣어보자

3 minute read

PHPBB는 한국에서는 많이 쓰이지는 않지만 영어권 웹사이트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무료 포럼(게시판)입니다. 팔글 포럼을 만들면서 애드센스를 넣는 코드를 작성해봤습니다.

일반적으로 블로그에서는 애드센스 코드를 템플릿이나 스킨에 삽입하는 것으로 간단하게 삽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게시판 같은 포럼이 들어간 웹사이트의 경우 그렇게 할 경우 다음과 같은 애드센스 약관을 위배하게 됩니다.(애드센스 약관은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별도의 확인이 필요하고, 다음에 나오는 약관은 글을 쓸 당시의 약관임을 알립니다.)

(v) 오류 페이지 , 등록 페이지나 “감사” 페이지 ( 예 : 사용자가 해당 웹 사이트에 등록했을 때 감사를 표하는 페이지 ), 채팅 페이지 , 이메일 또는 포르노나 증오 , 폭력 , 불법 내용이 포함된 웹 페이지나 웹 사이트에 광고 , 링크 또는 추천 버튼을 게재하는 행위

블로그의 경우 모든 페이지가 컨텐츠 페이지이지만, 게시판 등의 포럼에서는 등록페이지나 수정페이지, 그것을 알리는 페이지 등 컨텐츠가 아닌 페이지가 동시에 존재합니다. 따라서, 운영자는 컨텐츠 페이지에만 애드센스 코드를 넣는 수정코드를 이용해야 합니다.

애드센스 약관에 맞게 코드를 수정하는 방법

물론 이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많은 방법이 존재하지만, 팔글에서는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URL을 이용했습니다. PHPBB에서 컨텐츠만 나오는 URL은 다음과 같습니다.

/
/index.php
/viewtopic.php
/viewforum.php
/search.php

확장자인 php는 설정에 따라서 html이 될 수도 있겠지만, 최종적인 코드는 그것과 상관없이 작동됩니다. 즉, URL이 위의 도메인을 포함한다면 애드센스 코드가 나온다는 계획입니다.

삽입하려는 애드센스 코드는 PHPBB의 상단과 하단으로 고정했습니다. 상단과 하단의 스킨파일은 overall_header.tpl 파일과 overall_footer.tpl 파일입니다.

삽입 코드(includes/page_header.php)

page_header.php 파일의 가장 마지막 코드는 $template->pparse(‘overall_header’); 이것입니다. 이 줄 바로 전에 다음과 같은 코드를 추가합니다.

if(preg_match('/\/(index|viewtopic|viewforum|search)/',$_SERVER['REQUEST_URI']) || $_SERVER['REQUEST_URI']=='/') {
$adsense =	array();
$adsense['728'] =	<<<EOD728
<script type="text/javascript"><!--
[[애드센스 코드 1]]
EOD728;
$adsense['15'] =	<<<EOD72815
[[애드센스 코드 2]]
EOD72815;
	$template->assign_vars(array(
'ADSENSE_728' => $adsense['728'],
'ADSENSE_72815' => $adsense['15'],
	));
} else {
	$template->assign_vars(array(
		'ADSENSE_728' => '',
		'ADSENSE_72815' => '',
	));
}

위 코드는 728x90과 728x15 두가지 사이즈를 넣은 것으로, 더 필요하다면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위의 코드 추가로 템플릿(혹은 스킨)에서 다음과 같이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ADSENSE_728}
{ADSENSE_72815}

팔글 포럼에 적용된 것을 예로 들면 overall_header.tpl 파일에 72815가 삽입되었고, overall_footer.tpl 파일에 728이 적용되었습니다.(위의 코드를 그대로 복사해서 붙였다는 의미)

이로서 구글 약관에 부합하는 포럼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팔글 포럼에서 확인해보면 알겠지만, 위의 주소 이외에 개인정보라던지, 글 수정 페이지에는 애드센스가 나오지 ㅇ낳습니다. :-)

만약 굉장한 방문자의 포럼이라면 더욱 최적화시켜서 애드센스 코드를 넣을 필요가 있습니다. 예전에도 포스팅했던 것 처럼 웹사이트 광고는 그 위치에 따라서 꽤 많은 수익 차이가 나고 그것은 애드센스 사례연구 페이지에도 잘 나와있습니다.

Comments